20210304 큐티나눔
주의 이름을 부릅니다 (시54:1-7)
생명의 위험 속에서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이 시는, 개인적인 애가의 특성인 ‘하나님 이름을 부름’, ‘탄원’, ‘신뢰와 기원’, ‘찬양의 서원’을 담고 있습니다.
〔다윗의 마스길, 인도자를 따라 현악에 맞춘 노래, 십 사람이 사울에게 이르러 말하기를 다윗이 우리가 있는 곳에 숨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던 때에〕
도움말
전체) 이 시편은 다윗이 사울을 피해 다닐 때, 십 사람이 다윗의 숨은 곳을 알려주는 내용(삼상 23:19; 26:1)을 배경으로 한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2,6절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에게 귀를 기울이십니다. 그 이름은 곧 주의 권능, 주의 성품을 뜻합니다. 다윗은 사울을 피해 다니는 중에 십 사람들의 폭로로 생명의 위협을 느끼게 되자(삼상 23:19; 26:1), “하나님!” 하고 그분의 이름을 부르며 기도합니다. 급박한 상황에 빠진 백성 앞에서, 그분은 능력의 하나님, 좋으신 하나님으로 계십니다. 그 능하시고 선하신 이름이 오늘 우리에게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주의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구하면 행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요 14:14). 날마다 우리가 드리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라는 맺음말에 귀 기울이시는 하나님께 감사합시다.
4,5,7절 인생의 모든 환난 날에 하나님이 자신을 어떻게 도우셨는지 생생하게 경험한 시인은, ‘하나님은 나를 돕는 분’이라고 노래합니다(시 30:10; 46:5). 그는 호시탐탐 자신의 생명을 노리며 달려드는 적들의 위협 앞에서 하나님이 생명을 받쳐주고 계심을 신뢰합니다. 하나님의 진실(성실)이 시인을 위협하는 무자비한 자들을 심판하실 것을 신뢰합니다. 악인들은 행한 악을 그대로 돌려받을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겪고 있는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여전히 하나님은 우리를 돕는 분입니다.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고 있을지라도,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분 때문에 우리가 넉넉히 이길 것(롬 8:37)을 신뢰하며 시인의 노래에 참여합시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3절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사는 자들이 곧 낯선 자들이며, 죄 가운데 사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의 낯을 등지고 살기에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면서도 자기 낯빛을 부끄러워할 줄 모릅니다(시 53:4). 의로운 삶이란 하나님의 낯을 향해 낯선 자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항상 내 앞에 하나님을 모시고 사는 것입니다(시 16:8). 매일 말씀을 묵상하는 것은 하나님께로 낯을 향하여 말씀을 듣고 기도하는 시간입니다.
6,7절 환난 중에서 건져주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시인은 자원하여 하나님께 감사의 예배를 드립니다. 급박한 처지에서 주의 이름을 부르며 도움을 요청하는 기도만큼, 우리를 도와주시는 하나님께 답하는 감사와 헌신의 크기도 같은지 돌아봅시다.
기도
공동체-지금까지 우리를 건지셨고 또 건지실 것이며 앞으로도 건지실 주의 이름을 찬양합니다.
열방-최근 유엔의 발표에 의하면, 온두라스는 ‘핵무기 금지조약’(TPNW)을 비준한 50번째 국가가 되었다. 핵무기 금지조약을 비준하는 국가들이 확대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