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14 큐티나눔
영광의 왕과 그의 백성
본문의 중심내용
시인은 창조주 하나님의 주권과 우주적 왕권을 행사하시는 영광의 왕을 찬양합니다. 이 하나님은 깨끗하고 신실한 예배자들에게 복과 의를 베푸십니다.
[ 시편 24:1 - 24:10 ] (찬송9장)
〔다윗의 시〕
창조주 하나님의 주권 찬양
1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2여호와께서 그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예배에 합당한 자
3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4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5그는 여호와께 복을 받고 구원의 하나님께 의를 얻으리니 6이는 여호와를 찾는 족속이요 야곱의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로다 (셀라)
영광의 왕 찬양
7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8영광의 왕이 누구시냐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요 전쟁에 능한 여호와시로다 9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10영광의 왕이 누구시냐 만군의 여호와께서 곧 영광의 왕이시로다 (셀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2절 온 세상의 창조주이시며 소유주이십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땅도 건물도 온통 사람이 소유주인 세상입니다. 하지만 모든 시작에는 하나님이 계시고, 여전히 하나님은 인생과 그의 소유에 주권을 행사하십니다. 세상의 명망가나 유력자뿐 아니라 발 디딜 곳 없는 작은 존재마저 하나님의 소중한 소유입니다. 예배와 찬양의 시작은 하나님의 주인 됨을 인정하는 삶에서 시작합니다. 내게 주신 몫을 어떠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습니까? 크고 작은 결과물과 조력한 사람들을 보며 하나님의 위대함을 보고 있습니까?
7-10절 능력과 권세가 충만한 영광의 왕이십니다. 백성은 약해도 하나님은 강하시기에, 결국 자기 백성을 건지시고 승리의 왕으로 돌아오십니다. 성전의 모든 문이 하나님을 반기듯, 모든 백성도 영광의 하나님을 힘껏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의 통치자이면서 우리 삶의 통치자도 되십니다. 우리 삶 속에 오늘도 하나님은 영광의 왕으로 들어오고 계십니까? 그 하나님을 드러내고 찬양할 준비가 되어있습니까?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3-5절 예배하는 모든 사람이 주께서 주시는 복을 받으며 의롭다 인정받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흠이 없고, 우상에게 마음을 빼앗기지 않으며, 언어로 무례를 범치 않는 예배자만이 하나님의 거룩한 곳에 설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혼돈을 정복하고 질서를 세우셨어도,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삶에는 여전히 혼돈이 가득할 뿐입니다. 먼저 자신을 정화하지 않고는 제대로 된 예배자로 설 수 없습니다. 실적 쌓듯 예배를 드리면서 이를 실속 있는 예배로 착각하진 않습니까? 영적으로나 윤리적으로 성결한 예배를 드리기 위해 제거해야 할 혼돈은 무엇입니까?
6절 시인은 하나님께 합당한 예배자란 하나님을 찾고 그분의 얼굴을 구하는 자라고 최종적으로 정리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본래 하나님의 뜻을 찾고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는 사람입니다. 세상이 아무리 속도전으로 치닫고 클릭 몇 번으로 쉽게 답을 찾는 시대가 되었어도, 주님은 하나님께 묻고 기다리는 자를 예배의 자리로 초대하시고 함께하십니다. 더디더라도 어떤 상황에서도 주님만을 찾고 구합시다.
기도
공동체-영광의 왕 하나님께 찬양과 경배를 드리며 예배자로 합당한 자세를 겸비하게 하소서.
열방-아시아 국가에서는 해외 이주 노동으로 자국 송금액의 규모가 커지면서, 농촌 주민들의 생계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각국 정부가 농촌 주민의 빈곤 해결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도록